0

가글 속의 살리실산메틸 성분은 괜찮은 걸까?

2021/10/25 | 구강 건강 관련

식약처 국정감사에 등장한 살리실산메틸

얼마 전 한 뉴스 보도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2021년 10월 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최종윤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살리실산메틸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제기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구강청결제, 바르는 파스, 붙이는 파스, 스프레이 파스 등에 들어가는 살리실산메틸 성분이 독소정보시스템에 있다. 외국에서는 적은 양을 흡입하더라도 태반을 통해 33주정도 되는 태아를 사망케하는 예도 있다. 생식 독성이 발현하게 되면 굉장히 위험한 성분이다. 그런데 구강청결제는 생활용품이다. 아이들의 경우 삼킬 수 있고 구강 점막을 통해 흡수될 수도 있다.”

식약처 국정감사중 최종윤 의원

태아를 사망하게까지 만들 수 있는 성분이라고? 구강청결제에 그런 성분이 있다고? 깜짝 놀랄 이야기입니다.

이에 식약처장은 이 사안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서 종합감사 전에 정리해 말하겠다고 했습니다. 우리 몸에 많이 쓰이는 제품들에 들어간 이 성분의 안전성이나 위험성에 대해서 식약처에서 대답을 못한 것은 너무 아쉽습니다.

국정감사에서 이 성분이 논란이 된 걸 보면, 어쨌든 많이 쓰인다고 해서 안전성이 확보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뉴스를 검색해 보니, 이미 수 년 전에도 치과 의사들이 이 성분의 부작용에 대한 경고를 한 기사도 있었습니다. 살리실산메틸이 구강내 정상세균총을 죽여서 구강 건조증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가글 성분 살리실산메틸

국정감사에서나 치과 의사들의 말에 언급된 것처럼 이런 논란이 있는 성분이 가글, 구강청결제에 들어있다면 큰일인데요. 왜냐 하면 보통 가글은 입을 헹구고 나서, 또다시 물로 헹구지 않아서 가글 성분 대부분이 입 안에 계속 남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많이 쓰이는 유명한 여러 가글 제품들에 “살리실산메틸“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성분이길래 논란이 되는데도 쓰이는 걸까요?

 

살리실산메틸이 뭔가요?

검색을 해 보면, 금방 나옵니다. 여러 백과 사전에 잘 설명되어 있네요. 일단, 살리실산메틸은 자연계에도 존재한다고 하지만,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는 합성해 만든 화학 성분입니다.

식품에 사용될 경우, 착향의 목적으로만 극소량 사용하도록 법적으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외용으로 사용되는 경우, 파스나 연고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민트향처럼 화한 맛과 향을 낸다고 합니다.

그런데, 살리실산메틸이 분해되면 메탄올살리실산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메탄올이죠. 외용으로 쓰는 경우 메탄올은 금방 휘발되어서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몸 속에 있다면?

입 안이든, 식도나 위 속에서든 체내에서 분해된 메탄올은 휘발되어 없어질 수가 없습니다! 체내에 남은 메탄올은 독성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생성하게 되는데요. 포름알데히드는 잘 아시다시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해 둔 성분입니다. 사람이 메탄올을 마시면 눈이 멀거나 심한 경우 사망하게도 되는데, 그 원인이 포름알데히드 때문이라고 합니다. 포름알데히드와 메탄올이 물에 섞인 것이 포르말린입니다. 

물론, 포름알데히드는 자연상태에도 존재하는 성분이어서, 존재 자체보다는 인체에 유해한 양이 어느 정도이냐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그 기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또, 가글 제품 속에 들어간 살리실산메틸의 함량이 얼마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고, 인체 내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가글 속 살리실산메틸이 안전할까?

하지만, 양이 많든 적든 몸에 좋지 않은 화학 성분이 내 입속에 남아 있고, 침을 삼킬 때나 음식을 먹으면서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조심스럽게 됩니다. 

내가 쓰고 있는 구강 청결제, 가글 제품 속 성분 한 번 확인해 보시겠어요? 내 입에 들어가는 제품은 꼼꼼히 확인해 봐야겠죠?

내 몸에 안전한 성분, 천연 성분으로 만든 제품을 고르는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가글 속 여러 성분들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우리는 가글 성분을 연구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음 포스트를 읽어 보세요. 

가글이 왜 맵고 따가워야 하나요? 우리가 가글을 만든 이유 – 1부

가글이 왜 맵고 따가워야 하나요? 우리가 가글을 만든 이유 – 2부

관련 뉴스 기사: 쿠키뉴스 [국감2021] 구강청결제 성분 ‘살리실산메틸’…독성 물질 배합 기준 마련해야

관련 뉴스 기사: 헬스경향 구강청결제 개운치 않은 진실

이 글이 유익하셨나요? 아래 버튼을 눌러 링크를 복사해 다른 분들에게도 공유해 보세요!

다른 포스트 더 보기

mshop plus friend talk